은행 대여 금고(Safe Deposit Box)란?

대여 금고(Safe Deposit Box)는 금속 재질로 제작된 소형 금고로서 은행이나 신용 협동조합(Credit Union)에 귀중품을 맡기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보통 은행 금고(Vault) 안에 있으며 연회비(Annual Fee)를 지불하는 고객에게 대여가 가능하다. 금속 상자는 갇힌 금고 안에 있으며 알람, 카메라, 동작 탐지기(Motion Detector) 등 여러 단계의 보안 장치로 보호된다.

두 개의 열쇠 중 하나는 은행 측이 보관

대여 금고를 열려면 두 개의 열쇠가 필요하다. 하나는 고객이 가지고 있고 다른 하나는 은행에서 보관한다. 따라서 한 측의 부재 시 금고를 열 수 없게끔 되어 있다. 오직 등록된 주인(Registered Owner)만이 금고를 열어볼 수 있으며 은행 금고 안으로 들어가기 전 신분 및 금고 열쇠를 확인하게 되어 있다. 은행 측은 그 안의 내용물을 확인할 수 없으며 그 내용물은 고객 혼자 확인해 볼 수 있다. 하지만 대여 금고 안에 무기, 마약, 위험 물질 등은 보관할 수 없다고 대여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다. 또한 은행 영업시간 동안에만 금고를 열어볼 수 있기 때문에 긴급 시 필요한 물품은 여기에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다.

금고에 보관한 소지품은 보험 혜택 없어

대여 금고는 보통 연방 보험에 가입된 은행(Federally-Insured Bank)이나 신용 협동조합 안에 위치한 금고 안에 있다. 하지만 그 안에 넣어 둔 물건은 기관이나 정부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 예를 들어 연방 예금보험공사(FDIC: 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는 그 기관이 보장하는 당좌 예금 계좌(Checking Accounts), 예금 계좌(Savings Accounts), 그리고 양도성예금증서(Certificate of Deposit: CD)에 대한 보험 혜택을 제공한다. 하지만, 금고 안의 물건이 망가졌거나 도난을 당한 경우, 연방법은 그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지 않는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